본문
Q. 영주한국선비문화축제의 의미
영주한국선비문화축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이자, 글로벌 축제로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고 있는 대표적인 콘텐츠다.
영주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부석사와, 소수서원 등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를 많이 가지고 있는 도시로, 선비의 굳은 절개와 의지, 정신이 짙게 배어있는 고장이라고 할 수 있다. 영주시는 선비문화와 선비정신을 대표하는 도시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바탕으로 과거와 현재가 소통할 수 있도록 지난 2008년부터 축제를 기획, 개최하고 있다.
Q. 이번 축제의 특징은?
올해 축제는 지난해에 이어 소수서원과 선비촌, 선비세상은 물론, 문정둔치까지 축제의 외연을 확대하고, 시민과 관광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 모두가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를 만들 예정이다.
특히 축제 기간에 어린이날이 포함되어 있는 만큼,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구성해 선비문화를 어렵지 않게 받아들이고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Q. 축제장을 찾은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영주한국선비문화축제는 우리문화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되찾기 위한 축제다. 이번 축제를 통해 우리의 전통이 얼마나 우수하고 아름다운 것인지, 선비의 풍류와 멋이 어떤 것인지 체험하고 느끼며 우리 문화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영주가 가지고 있는 역사관광 인프라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정신문화를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풀어내는 시간과 공간을 마련하였으니, 축제장에 오셔서 즐겁고 소중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란다.